오랜만에 Direwolf20 FTB 팩을 하는 중인데, 1.7.10이 마지막이었던 만큼 상당히 많은 부분이 바뀌고 주류 모드도 바뀌어서, 플레이 편리함을 위해 정리해놓는다.

Applied energistics 2 & Refined Storage

당연하게 AE2를 이용하고자 했는데, 동시에 Direwolf20 팩에 'Refined Storage'라는 모드가 추가되었다.

그런데 조합법을 보면 RS가 AE2보다 지나치게 간편하다. 시스템 조차 AE2에서는 채널이니, 멀티블록이니, 그리고 디스크에도 종류와 갯수가 나뉘어있지만 RS엔 그런 건 없다.

다만 단점은 못생겼다는 것. AE2가 상당히 예쁘다는 걸 제외하면 아쉬운 부분이다. 그리고 이렇게 겹치면 둘 중 하나를 빼는게 맞다 생각되는데, 뭔가 대체 불가능한 기능이 있는 듯 보인다. 아마도 공간 스토리지 파트가 아닐까 생각한다.

가이드북이 없는 것 같은데, AE2기준으로 비슷한 기계들을 적어놓는다.

Relay : 레드스톤 신호따라 연결하고 끊고

Me controller - Controller. Eu 전기를 먹는지는 테스트 안해봄.
Me terminal - Grid. 그냥 디스크 내용 네트워크상에서 보는거
Me Drive - Disk Drive. 디스크 넣어놓는거. 네트워크상에서 디스크 블록을 Cable으로 연결해도 됨.
Me Crafting Terminal - Crafting Grid. 조합하는 터미널.
Me interface - Interface. 외부 파이프와의 연결은 인터페이스가 필수.
Me level emitter - Detector. 네트워크 상 블록 수 따라 레드스톤 신호
Me IO (?) - Disk Manipulator.
Me Plane 시리즈 - Destructor, Constructor
Me Export, Import - Exporter, Importer
Me Storage Bus - External Storage. 낭비할바엔 이게 낫다.
(?) - Network Transmitter Receiver. 원래 멀티블록으로 블랙홀까지 만들어서 연결하는건데 이건 그냥 있다. network card를 receiver에 등록해 transmitter에 넣어 사용하면 된다.
(?) - Wireless 시리즈. 멀리서 네트워크 원격으로 볼 수 있도록 하는 그것 맞다.
(?) - Crafter. 자동조합 구현하려고 옛날엔 멀티블럭 한땀한땀, 지금도 최소 속도를 위해 여러 블럭을 박아야하는데 비해 단순해졌다.
(?) - Processing Pattern Encoder. 크래프팅 테이블 말고 타 기계 사용시 자동화 했던 것.

자세한 한글 공략은 아래에서 참조할 수 있다.

강낭땅콩

Tinker's Construct

기본 골자는 변하지 않았지만 약간 버프와 너프, 그리고 특성등을 통해 밸런싱을 한 것으로 보인다. 가이드북도 3개가 1개로 통합되었고. Alumite와 Obsidian만 뽑아도 상당히 사기였는데 없어졌다.. 최종 테크 광물 아니면 선택과 집중을 해야하는듯.

자세한 성능과 번역은 아래 링크에서 볼 수 있다.

lovictos

Thermal Expansion

그나마 변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팩에서는 Tesseract, Autonomous 등의 기계가 없어서 다소 불편하다. 업그레이드도 이제 아예 베이직 만들고 추후 업그레이드 하는 방식만 가능해진 것 같다.

Industrial Craft 2

마찬가지로 변하지 않았다. 여전히 욕나오는 조합법이다. 옛날엔 사운드가 없었던 것 같은데 신선함.

Industrial Foregoing

마인팩토리와 거의 똑같은 모드. 고무 채취 방식만 재미있어졌고(사실상 무한 자원) 나머지는 거의 같은 것 같다.

RFTools

원래 차원추가 놀이 정도로 알고 있었는데, 빌드크래프트가 빠진 이 시점에서 가장 유용한 건 다름아닌 Builder.

좀 건드려 보고 느낀건데 생각보다 퀄이 뛰어나다.

Actually addtions

굉장히 맘에드는 모드. 무엇보다 레이저 수송이 굉장히 예쁘다. 예전에도 무선 전송은 많았으나 아무래도 레이저는 이쁘다.

그리고 농장부터 비롯해 여러가지를 많이 추가하는데, 아무래도 그런 쪽 성능은 마인팩토리보다 딸리는 듯 하다.

자세한 가이드북이 있어서 접근이 쉬운 것은 덤.

Twilight Forest

이것도 딱히 바뀐 건 없는 것 같다. 그동안 멀티를 하면 다른 사람들이 깨놔서 딱히 불편함을 느낀 적은 없었는데, 내가주로 하는 입장이다 보니 처음으로 제대로 플레이하는 입장이 되었다.

황혼의 숲 공략

OpenBlock의 계승?

좋아하던 모드인데 볼 수 없었다. 다만 그 기능을 대체하는 역할을 맡은 모드가 꽤 있었다.

/Dank/Null : 적은 종류 다수 저장 느낌.

ElevatorMod : 오픈 블럭 엘리베이터는 너무나 편하다

Dark Utilities : 말그대로 유틸리티 추가. JEI에 설명도 같이 뜬다. 유용하게 쓰는건 가속 플레이트랑 엔더 호퍼 같은 것?

Mob Grinding Utils : 사실 몇몇 기계 모드의 부산물 같은 느낌인데.. 일단 Xp 관련 있다는 점에서 여기에 놓는다. 딱히 유용하진 않은데.

Storage Drawers : 이건 과거 Batter Barrels, 그 이전엔 Factorization의 배럴을 딴 모드 인 것 같다. 대체제가 꽤 많은데, TE4의 Cache, Industrial Foregoing의 Black Hole ~ 등.

오픈블럭 탱크를 선호했는데 그건 보기 힘들게 되어 아쉬운 점이다.

Aroma1997s Dimensional World

광질 차원 추가. 쿼리 마음대로 돌리세요.

Astral Sorcery

아직 생각 없음.

Botania

그나마 마법 계열을 표방하는 모드 중에는 마음이 든다. 가이드북이 자세한 편이므로 추후 한번 플레이 해볼 기회가 있기를 기대해 본다.

toonraon

Deep Resonance

Draconic Evolution

워낙 유명한 모드인데 정작 제대로 이 모드를 하기전에 접은 경우가 많아서. 이번에는 해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드라코닉 에볼루션 공략

Environmental Tech

이머시브 엔지니어링을 잇는 머엇진 멀티블록을 추가하는 모드인 것 같다.

Extra Utilities 2

발전 시스템 진짜 맘에 안든다. 딱히 아직 쓸일도 없다.. Angel Block같은 꿀템 빼고는 딱히.

Extreme Reactors

Big Reactor 이름만 바꾼 느낌인데..

익스트림 리액터 공략

Forestry

나 양봉 안해요 안해

Immersive Engineering

머엇진 멀티블럭과 전선. 근데 정작 쓰는 사람은 잘 안보이네..

Integrated Dynamics & Tunnels

그리고 마침내, 최근 버전 (7월 13일자 릴리즈 버전)에서 Major Mod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Blood Magic, Ender IO, PneumaticCraft: Repressurized, Thaumcraft and Thermal Innovation.

Thermal Innovation과 Ender IO 정도가 내가 적극적으로 환호할만한 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