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게 어렵다길래 걱정했는데, 필기는 기출문제 몇번 보고 바로 합격했고, 실기는 엑셀은 생각보다 쉬운데 데이터베이스 부분이.. 특히 쿼리 부분이 어려워서 한번 떨어졌다. 그래도 바로 신청해서 다음에 바로 땄다.
생각보다 필기는 되게 쉽고, 실기는 학원같은거까지 다닐 필요는 없다고 보여지고.. 그냥 실기 1급 책 사서 전부다 한번씩 쭉 해서 하는법 알아두고 뒤에 있는 기출 10개정도? 해보면 합격할 것 같다.
범위중에 지나치게 어렵다고 보이는 부분이 몇가지 있는데, 엑셀의 경우 프로시저, 데이터베이스는 쿼리문 작성인것같다. 이벤트 프로시저 작성하는것도 기출것은 쉬웠는데 막상 시험볼때는 처음보는거 나와서 당황했다..
나같은 경우 엑셀 프로시저는 처음(클릭시 불러오기, 등록하기), 끝(끄기, 메시지 박스로 날짜 출력하기 등..)만 하고 아예 중간내용은 생략했다. 처음 끝 둘다 포기하면 점수 까이는게 크니.. 그것만이라도 알아두는게 좋을것같다.
데이터베이스는 엑셀과 달리 평소에 거의 쓰지 않다보니 잔실수가 훨씬 많은 편이다. 쿼리문등 작성할때 날짜엔 #.. 조건식에 " ' & 칼같이 써주고.. 어렵긴 한데 이건 죄다 알아두는게 좋다. 크로스탭 쿼리 업데이트 쿼리 가면 기본적인 내용은 쉬운데 막상 시험에서는 꽤나 당황했던것같다. 특히나 첫 시험때는 매개변수 쿼리를 제대로 숙지를 못해서 크게 실수했던것 같다. 프로시저 작성하는거야.. 매크로는 그냥 하라는 대로 하면 되고, 이벤트 프로시저도 대부분 정형화되어있다. 나같은 경우 시험에서 모르는게 나와서 막 아무런거나 입력했었는데.. 엑셀 프로시저와 비슷하게 입력하면 되서 적응은 빨리됬다.
함수명이나 프로시저 작성이 엑셀과 데이터베이스는 유사한 부분이 많은데, 그만큼 헷갈리기가 좋다. 함수명은 if가 DB에선 iif고, Average가 DB에선 Avg고.. 날짜데이터는 "가 아닌 #으로 둘러쌓고..
내가 아는 국가 공인 자격증에서는 가장 어렵다고 하길래 걱정했는데.. 난이도는 가장 높은건 맞지만 그정도로 어려운건 아닌듯 싶다. 책 하나 사고 쭉 해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