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치가 인식되지 않을땐 항상 Windows측의 문제인지, BIOS측의 문제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특히나 nVME의 경우 일반 하드들과 달리 SATA 연결로 뜨지 않기 때문에 바이오스마다 표시가 다르다. 나같은 경우 ASUS 메인보드를 사용중인데 표시가 애매해서 인식되는지 안되는지 모르겠어서 그냥 메인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했더니 윈도우상에서 인식이 되었다. 구글링해보니 nVME 초기에는 신형 nVME m.2 SSD는 인식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었다고 하니 뭐 그런 류의 문제가 아닐까 싶다. SSD가 조금 보드에 비해 훨씬 신형이었기 때문.

하지만 그 다음에도 조금 문제가 생겼다. 인식이 되었음에도 설치가 안된다.

보통 이런 류의 문제는 구글링하면 쉽게 해결이 된다. 정확한 당시의 에러 로그가 기억나지 않는 게 흠이지만, '이 디스크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새 시스템 파티션을 만들 수 없습니다' 류의 오류였다는 기억이 난다.

이 디스크(이 하드 디스크 공간)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해결방법 정리
윈도우 설치 중 새 시스템 파티션을 만들거나 기존 시스템 파티션을 찾을 수 없습니다 by 커스컴

뭐.. 간단히 그냥 Diskpart상에서 파티션을 구성해주면 된다. 어차피 대부분 UEFI 설치를 할 테니, GPT가 기본일 테고 EFI파티션, Windows 설치 파티션을 구성해서 Windows 설치 파티션을 직접 Active Partion으로 Diskpart상에서 지정해주면 된다. 그러면 이제 설치가 될 테고 시스템 파티션이 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