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mviewer가 간단히 쓰기엔 좋으나 프로그램을 설치하는게 꽤 귀찮다. 기업용은 유료기도하고.. 그래서 대부분 요즘 크롬을 많이쓰는 것 같은데.. 나도 한동안 크롬을 쓰다가 윈도우가 더 괜찮아서 잠깐 정리해둔다.
일단 서로 품질 자체는 내 환경에서는 비슷했고.. 모바일에선 둘다 애플리케이션 설치가 필요. 편의성이나 기능 면에서 비교해본다면?
Chrome RDP
일단 호스트측에서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함. 근데 클라이언트 측은 간단히 웹에서 접속 가능. 포트포워딩 필요없음
호스트 측에서 보면 화면이 조작할 때 그대로 움직이는 게 보임 (장점이자 단점. Windows 자체 RDP와 가장 큰 차이점)
기본적으로는 호스트 측에 맞춰서 디스플레이가 조정되기에 작은 폰으로 보거나 할려면 조금 세팅 조절이 필요하다.
특이사항으론 웹에서 클라이언트 접속이 가능한데 파일전송은 안되지만 클립보드등은 동기화 되고 꽤 준수한 퀄리티를 보여준다. 가볍게 느껴짐.
Windows RDP
호스트 측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없음. 다만 Windows 10 Pro급이 필요. 클라이언트도 같은 Windows 10이면 내장되어있음. 포트포워딩 필요
호스트 측에서 보면 화면이 조작할 때 잠금화면으로 돌아감 (장점이자 단점)
기본적으로 클라이언트 측에 맞춰서 디스플레이가 조정되기에 폰으로 보든 어느 컴퓨터에서 보든 편하게 설정되어있꼬 쉽게 바꿀 수 있다.
특이사항으론 설정이 심도깊은데 클립보드는 물론 설정따라 프린터도 쓸 수 있고 파일도 전송할 수 있다는 게 장점. 기본적으로 화면 동기화가 아니다 보니 크롬보다는 좀 더 완성도 있는듯한 느낌적인 느낌.
내가 크롬 RDP를 쓰다가 윈도우 RDP로 바꾸게 된 것은 저 잠금화면 기능도 약간이나마 더 보안이랑 연결에 도움이 되는거 같아서도 있고 무엇보다 화면 해상도 지정이 크롬 앱보다 훨씬 정교했기 때문이다. 전반적으로 속도랑 편의성은 크롬이 약간 더 나올지라도 세밀하게 지정이 가능한 것은 윈도우 RDP 같은 느낌.
반면에 크롬을 쓰면 참 좋았다고 생각되는 것은 웹에서 별다른 설치 없이 쉽게 접속 가능하다는 점. 웹으로 작동된다는 게 참 가볍게 느껴져서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