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네트워크 관련 설정을 하다보면 뭐가 원인인지 파악하기 쉽지 않은 경우가 많아 다 체크해보곤 한다. 이번에도 어느날 갑자기 WOL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관련 설정을 찾아보다가 알아낸 걸 몇가지 정리해둔다.
BIOS
WOL을 사용하기 위해선 일단 기본적으로 BIOS 설정해서 Wake On Lan 기능을 활성화시켜야 한다. 언제나 문제는 BIOS 별로 설정이 다르다는 것.
꽤 오래된 ASUS 메인보드를 사용중인데, Wake on Lan 항목 자체가 없다. 대신에 Advanced / APM (Advanced Power management) 항목에 들어가면 Wake on ring, Wake on RTC, 그리고 Wake on PCI가 있다. wake on ring은 전화를 통해 켜는 기능이라는데, 모뎀과 관련있는 걸로 보인다. 이 기능을 켰더니 컴퓨터를 꺼도 10초 이내로 자동 부팅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RTC는 시간을 예약해서 자동으로 켜는 기능이고, Wake on PCI. 메인보드 내장이어도 랜카드를 PCI연결로 생각한다면, 이 항목이 Wake on lan 역할을 하고 있을 것이다. 실제로 해보니 잘 맞았다.
그다음 고려해야할 것이 종료시 전원관리 설정이다. S0~S5와 ERP 등이 해당된다. 이것도 메인보드 제작사별로 천차만별인데, 앞서 언급한 내 바이오스 기준으로는 ERP 설정이 없다. ERP는 energy using product라곤 하는데 왜 그렇게 부르는지는 모르겠고, 어쨌든 이 설정이 보통 컴퓨터를 꺼도 외장하드나 스피커, 마우스 등에 불빛이 들어오는 원인이다. 이걸 켜거나 꺼서 조절할 수 있는데, 이 옵션이 컴퓨터의 완전한 종료와 관련되어있어서, WOL 설정에 영향을 준다. 완전히 종료되어있으면, Lan으로부터 WOL 부팅 패킷을 받아서 반응할 수 없을테니 말이다.
S0~S5의 경우 0은 전원 ON부터 S5는 완전한 종료까지, 그 사이 컴퓨터 종료가 여러 단계로 나뉘어있는 걸 말하는데 보통 BIOS 에 보면 S4, S4+S5, S5 등으로 나타나있다. 내 메인보드의 경우 위에 언급했던 ERP 전원관리 옵션이 없는데, 여기서 S5 (완전한 종료)를 활성화하니 ERP를 켰던 것과 같이 사용됨을 알 수 있었다. (또는 deep s4라고 표시된다) 따라서 ERP 기능이 S5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것으로 보여지며, 일단 S5를 켠 경우 WOL이 작동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Windows
기본적으로 랜카드 드라이버에서 WOL 관련 설정을 확인해보아야한다. 하지만 대부분 기본값으로 활성화되어있어서 딱히 건드릴 필요가 없었다. 그리고 랜카드 장치 전원 설정에서 전원 항목을 보면 전원 종료등의 항목이 있어서 영향을 줄 것 같지만 실제로는 전혀 영향이 없었다. 다른 컴퓨터에서는 다를 수 있으니 안된다면 테스트 해볼 것.
윈도우 8부터 추가된 빠른 시작 관련 설정이 문제될 수도 있다. 하지만 내 경우는 전혀 건드리지 않았을 때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이 경우는 나의 컴퓨터의 상황인 S3, S4일 때는 문제가 없고 몇몇 바이오스에서 지원하는 S5로부터 부팅 (아래 참조)일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빠른시작 기능을 끄는 방법은 구글링하면 편하게 나와있다.
애매한 점
Windows WOL 가이드 - Microsoft
S4에서 WOL이 지원된다, 지원되지 않는다등 여러 말이 설명되어있는데 아마도 제조사별로 다르지만 S4가 아닌 Deep S4, S4+S5같은 설정들을 이야기하는 것 같다. 심지어 몇몇 바이오스에서는 Wake on Lan From S5 등의 메뉴가 있는 걸 보니 역시나 바이오스 차이인걸로 생각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