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듣보잡 칩셋.. 무슨 칩셋인지도 모르는 삼만원대 저가형 공유기 N704A 아이피타임 제품 사용.

아이피타임이 여러모로 성능에 대해선 악평이 많은데, 그래도 내가 이번에 구입한 이유는 넓은 커버리지를 요구하는 것도 아니고, 가성비 측면에선 국내에서 그나마 좋고, 서비스도 좋고, 무엇보다 사용자 편의 기능이 웬만큼 뛰어나기 때문이다. DDNS바꾸기도 싫고.

내부망 기가비트좀 구성해보자 싶어서 네자리수 모델, ac 듀얼밴드좀 구성해보자 싶어서 A모델, 첫자리수 모델이 여러가지 있는데 내가 원하는 가격대에 안테나 각각 두개, 총 네개를 가진 제품은 이거랑 A3004가 있었는데 3004는 메리트가 없어보여서 이것. 그리고 R 네이밍은 리얼텍칩셋인듯 싶다.

디자인이 미려한 것도 아이피타임 선택의 요인이 될 수 있겠는데, 이번 모델은 단점으로 세워놀 수가 없다. 하지만 여러 측면에서 나는 세워놓는 것보다 그냥 눕혀두는게 더 좋을것이라고 정신 위안을 삼는다. 그래도 디자인 이쁘다

유선. 유선 기가비트는 나름 적절히 뽑아주는 것 같다. 1000Mbps ㅡ 즉 125MB/s에 절반이기는 하지만, 5만원대 공유기 치고는 적절한 성능이라고 본다. 무엇보다 랜선이 일단 Cat 5e이기도 하고. 그것도 듣보잡.. 다르게 바꾸면 더 나올지도 모른다. 내가 유선 기가비트는 잘 기대 안했으니 패스. 속도나와주는거 보면 불량은 아닌 것 같고.

무선. 일단 내 폰은 리얼텍 칩셋에 버그가 있어서 2mbps 고정이었다. 포기하고 딴폰 쓴다. 갤럭시 모델로는 아주 깔끔한 속도를 보여준다.

2.4 n모드 연결시 10MB/s, 5 ac모드 연결시 25MB/s

유선도 그랬다시피 성능상의 문제나 여러 문제때문에 실제 광고하는 연결속도와 전송속도는 차이가 크다. 이론상으로는 2.4n모드 최대는 30MB/s가 넘고, 5ac모드 최대는 100MB/s가 넘는다. 두개 안테나씩이니까. 두개 안테나 치고 이정도 가격대에 이정도면 괜찮은 성능인 것같다. 이것보다 더 나오는건 안테나 각각 3개 모델이나 십만원 중반 넘어가는 모델정도같다. 그것도 엄청 빠른 건 아니고 많아봐야 100mbps빠르다. 폰 바꾸면 더 올라갈 것 같기도. 맛폰 수신기가 좋은 편은 아니니까. 다만 갤럭시 모델의 경우 역시나 이런데도 돈을 투자하는지 그만큼 더 빨라지긴 하더라.

커버리지는 전 공유기 두배는 되는 것 같다. 신세계.

여러모로 구입한 공유기 생각은 가격대에 비해 괜찮은 것 같은데, 내 기기들이 그 성능을 못따라는 것 같다. 노력하면 좀 더 나와줄 것 같은데. 개인적으로 쓰는 입장에선 충분. OS, 프로토콜당, 수신기기당 차이가 크므로 그것 먼저 바꿔보고 속도를 측정.

벤치 속도를 보니 투안테나 괜찮은 속도. 그 이외는 삼안테나여야 이론상 속도가 나올 듯 싶다. 검색해보니 무선의 이론상 속도가 적은 이유가, 스마트폰은 1웨이안테나 뿐. 즉 433최대인데 무선은 환경상 요인으로 3분의 2 나오면 많이 나온거니 그게 풀이다. 유선도 환경상 케이블탓으로 속도변화가 어느정도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