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는 걸출한 앱들이 무료인 경우가 많다. 가장 대표적으로 동영상계의 MX player가 있다. 과거 Dice 등이 경쟁자였지만 지금은 무료에서는 거의 원탑으로 보인다. 마찬가지로 파일 관리자도 ES Files라는 휼륭한 앱이 있었으나 지나치게 무거워지고, 최근에는 백도어 논란까지 겹치면서 사용자가 많이 이탈한 듯 보인다.

안드로이드 FTP 스트리밍 지원 앱

위와같은 글을 4년전에 적었는데, 요즘도 필요한 기능 중 하나는 FTP 스트리밍이다. 유료 앱 중에서는 여러 가능하다는 앱이 있다곤 했으나 시도해보지 않았고, 결국 무료 중에서도 대안을 찾았다. XDA developers 포럼의 개발자분께서 만든 Mixplorer다.

Mixplorer

일단,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없다. 때문에 XDA 포럼에 가서 직접 받으면 된다. 사이트 다운로드를 눌러보면 알겠지만, 어차피 XDA 포럼으로 연결된다. 광고조차 없는 어플.

Mixplorer

뭐 요즘 다 있는 탭기능, 다중 복사, 잘라넣기 기능, 압축 등 전부 지원하고 있다. 무엇보다 무료인데도 막강한 네트워크 기능이 돋보인다. 자체 FTP 서버 기능도 있고, FTP 클라이언트로서의 성능도 좋다. 파일 형태에 따라 '다운로드'받는 형태를 취할 것인지, '앱으로 실행'하여 스트리밍처리 할 것인지 선택이 가능하다. 지원하는 앱도 굉장히 많다. 한글도 지원되니 사용하기 편한데, FTP 관련해 몇가지 설정만 기록한다.

FTP Client 설정

처음에 안보여서 조금 당황했는데, 왼편 사이드바를 켜고 정렬버튼같은 것을 누르면 스토리지 추가를 찾을 수 있다.

FTP 설정이... 좋게 말하면 개발자스러운 거고 곧대로 말하면 불친절하다.

보통 Passive 모드를 쓸 테니 Passive=에 1이나 yes 을 기록해주고, 접속 포트를 적어준다.
그리고 인코딩오류가 날 수 있으니 UTF-8로 적어둔다. 저장하면 끝.

2020년 3월 추가

최근 버전에는 자체적으로 Duplicate Cleaner가 Tool에 탑재되어있어서 굉장히 편리하다.
그리고 플레이 스토어에도 Mixplorer Silver로 드디어 올라가있는데, 두개의 유료 Plug-in이 탑재되어있어 4$대의 가격을 가지고있다.

그리고 이제 스트리밍 시 스트리밍중이라고 연결이 유지되서 끊김이 훨씬 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