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반년이 훨씬 넘은 게임이기에 루리웹을 비롯한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완전공략이 나와있으니 참조하도록 하자. 추후 참고할 것만 기록함.

모드

FAR - https://github.com/Kaldaien/FAR/releases

고칠만한 문제로 60프레임 제한과 극악한 Global Illumination 설정이 있다. 모두 개인 유저의 패치로 해결할 수 있다. G.I.기능은 생소했는데, 배틀필드를 비롯해 요즘 게임 기능이었다. 그냥 사물 빛 반사해서 색상 처리 더해주는 것. 간단하지만 연산먹는 괴물이라고 한다. 니어 오토마타에서도 의식하고 보면 이를 자주 느낄 수 있다.

자동은 안깔아봐서 잘 모르겠다.(SKIM 말하는 것) 수동으로 깔아도 지장없다. 최신버전을 받아 하라는대로 (니어 오토마타 설치 폴더 내부) 집어 넣어주면 된다.

게임 내부에서 우람한 OSD를 볼 수 있다. Ctrl + Shift + O키와 Ctrl + Shift + Backspace로 OSD, 설정창을 각각 조절가능하다. 설정창에서 프레임 제한 설정과, 위쪽에 있는 Global Illumination Quality를 적당히 내려주면 된다. Low로 많이 쓰시는 듯 한데, Medium 하자. (팩트인지 확인되지 않았지만, 저게 128프레임 설정되있는게 하이라 한다. 로우가 16정도?)

튕긴다면 첫째로 C++런타임을 설치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자. https://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id=53587

두번째로 자기 자신이 불법 크랙판인지 확인하도록 하자. 문제는 정품유저인 나 또한 걸렸다는 것이다. 한글패치의 영향인지 모르겠으나, 해결책은 이전 버전으로 설치해주면 된다. (대강 Reshade 들어가기 이전?) 0-6-2-15버전으로 잘 사용하였다.

그래픽 및 캐릭터

국내에서는 많이 모드가 활성화 돼있진 않다. DevianArt등 곳곳에서 모드자료가 꽤 보였다. 누드(오히려 이상해서 별로)를 비롯해 꽤 다양한 듯 하다. 모드라긴 뭣하지만 그래픽 개선으로 Reshade를 많이 사용하는 것은 보았다. 아무래도 기본 그래픽이 최적화가 딸리고 최신 콘솔이라기엔 부족하긴 하다.(특히 텍스쳐가 몇몇 심각하다)

퀘스트

엔딩

엔딩 리스트도 쉽게 찾을 수 있다. 다만 주의해야할 것은 Y엔딩, 그리고 E엔딩. 다시 얻을 수 없는 엔딩인 것들이다.(스포일러 위험 때문에 이정도만..) 각각 본편진행과 에밀관련 퀘스트. 공통점은 세이브하시겠습니까? 를 물어본다는 것. 슬롯 3개중 빈 곳에 박아서, 혹시나 잘못된 선택지를 골라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하자. 첫회차때 알려주는게 없어서 곤란했으니 적어보자면, 이 게임은 독특한 회차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일단 클리어를 얼만큼 하더라도 추후 다시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으므로 팍팍 진행해도 무리가 없다. 위 두개 빼고.

공략

공략을 어느정도 보는 것을 추천한다. 생각보다 옛날 겜 향기가 약간 나는데, 공략 없이 어떻게 하나 생각이 드는 퀘스트가 아주 조금 있다. 빡종하는 일 없기 바람. 특히나 포드 업그레이드 할때 물품 구하기가 참 힘들고, 개체 데이터 찾기도 참 힘든데 해외 위키 및 구글링으로 쉽게 찾을 수 있다. 노가다인 점은 부정할 수 없다.

스토리

그 자체로 꽤나 완성되어있긴 한데, 디렉터 특성상 '한 작품 안'에 완결내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추가 자료, 설정집 같은 걸 참조해야 깊게 이해하기 좋다는 느낌. (드래그온 드라군도 이런 평가가 많았던 것 같다.) 때문에 전작 레플리컨트 스토리는 물론이고, 오토마타만 관해서도 상당히 많은 오피셜 자료가 있으니 게임 커뮤니티나 위키에서 볼 수 있으니 참조.

챕터셀렉트

니어 오토마타 퀘스트는 연속된 게 많다. 은근히 끝낸 줄 알았는데 후에 메일이 오고.. 실제로 퀘스트 창에 보면 아직 완료로 뜨지 않았고.. 이 상태에서 챕터 셀렉트로 옮기면 처음부터 다시해야한다. 이걸로 빡쳐서 빡종 많이함.

플레이

조작

은근히 친절한 줄 알았는데 불친절한 게임. 왜 콤보가 있는 지 안알려주는지.. 2B기준, X버튼 길게 / Y버튼 길게 / X 연타 / Y 연타 / X후 Y / 대시 후 X / 점프 Y / 공중 Y 등 조합이 많으니 직접 하면서 익숙히 사용 할 수 있다. 무기별로 다 달라지니 신선하기도 하고. 반격칩을 쓸 경우 이동버튼을 공격타이밍 맞춰 눌러주면 되는데 패드로 힘들어서 잘 안씀. 회피에 대해서 적절한 타이밍이면 약간의 불릿타임 걸리는데, 이 때 X버튼 시 공중 띄우기 / 포드사격시 폭파 등 이런 반격도 있다.

가끔씩 도저히 어떻게 가나 생각이 드는 곳이 있는데, 포드프로그램빨이 대부분인 조작이다. 점프Y, 공중X와 미사일, 미라쥬 포드 프로그램 짬뽕해서 쓴다. 여기서도 약간 옛날 겜 향기가 난다. 일본 게임향기인지는 이런 류 게임을 잘 안해봐서 모르겠다.

풀작 변태가 아닌이상 5강으로 만족했다. 개인적으로 잘 쓰는 것은 오버클럭(회피시 불릿타임. 이건 예외로 3강만 해도 충분하게 느껴진다. 이것만 있으면 게임이 급속도로 쉬워짐.), 자동회복(A2 버서크 모드를 유용하시는 분들은 타격회복을 자주 사용하시는 편.), 이동 및 회피거리, 적 구체 근접시 불릿타임, 충격파 정도 된다. 여기서 극딜셋으로 보통 가서 근접 원거리 공격데미지 및 크리티컬을 박아줬다. (원하는 무기랑 맞추는게 좋다. 물뎀 20% 감소가 붙거나, 크리티컬이 붙은 무기등 무기 자체 효과가 생각보다 많다.)

난이도

하드부터는 락온이 안되서 패드 유저로서는 나름 좀 짜증나는 부분. 게다가 조금만 렙 높으면 바로 총알만 맞아도 원콤이니 주의가 필요하다.(특히 공중전! 이게 싫으면 칩을 방어와 체력으로 도배하면 된다.) 반면 노말은 레벨빨에 의해 너무나 쉬워지는 감이 없잖아 있으므로 셀프로 조절할 것. (오직 적의 체력과 공격력만 바뀌는 느낌이다. 때문에 좀 노잼일 수도 있음)